카테고리 없음

강의 분석 EBS 협력 특강 “로즈리” - 2 문장의 요소

Natural J 2014. 10. 8. 16:54

오리엔테이션에 이어서 문장의 요소와 8품사, 그리고 왜 문장이 길어지는 지 이유를 보여주며, 그런 문장을 분석하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 소개하는 강의입니다

문법 강의를 한다면 기초적으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며, 꼭 숙지하고 있어서 어느 순간 강의 중에 필요하다면 꼭 술술 풀어 낼 수 있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오늘 강의에서 가장 활용할 만한 부분은 바로 이 긴 문장을 분석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 문법 지식이 쌓인 학생들이라면 이 부분만 잡아주더라도 큰 도움이 되겠죠.


01강 문장의 요소


n  학습 목표

1.          문장은 왜 길어지나

2.          어떻게 길어지나

3.          어떻게 해석하고 어떻게 끊어 읽나?

4.          어법은 왜 필요한가?


n  강의 내용

1.      문장 성분 + 8품사

u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

u  명사 대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 접속사 감탄사

u  보어 : 직업, 신분- 명사, 감정, 상태-형용사


2.      왜 해석이 안될까?

u  , 절로 인해 문장이 길어진다

l   : 단어 + 단어 = 품사/성분

명사구: toV / Ving / 의문사+ toV

형용사구: toV/ 분사

부사구

l   : S+V 문장스러운 것 = 품사/성분

명사절: if, whether, that, 관대what/의문사절

형용사절: 관계사

부사절: if라면/when 할때


n  어떻게 길어지는데?

S     n            what S+V+OC        (that V O OC)

V     v            will have p.p.          (when S V O OC)

O    n            If S V O OC            (which V O OC)

OC   n            what S V O            (why S V O)

u  그러나!!! 가짜 동사들이 너무 많아진다.


n  어떻게 끊어 읽나?

1.          문장이 길면 주어부터 찾는다? 아니다. 동사부터 찾는다.

2.          본동사를 찾으면 아무리 길어도 앞은 주어, 뒤는 목적어

3.          동사는 짧아서 주어보다 더 찾기 편하다.

u  가짜 동사는 어떻게 구별하나?

l   관계사가 보이면 묶는다

l   분사, 전치사, 부사 ; : 다 묶는다.

l   어디까지 묶일까?

l   다음 동사까지, 다음에 묶이는 전치사 앞까지

u  어려운 지점

l   관계사 생략될 수 있다

l   분사는 동명사일 수도, 과거형 동사일 수도 있는데?

u  말로는 쉽지만, 어떻게 적용하는 지는 또 다른 문제


n   필기할 시간 주어짐

n   그 이후 다시 한번 선생님과 확인하는 시간 (정리)

 n   오늘 한 내용 정리 (페이지 넘버) , 잘 복습해 올 것


n    강의에서 특징적이었던 부분, 적용 가능한 부분

1.          오늘 배우는 내용은 계속 계속 반복 될 것이다! 강조 (학습에 동기를 부여함)

2.          타임 머신타고 중학생으로 내려간다. (비유적인 표현)

3.          칠판 세그먼트를 4분류로 쓸 것이다. (강의 내용을 시각적으로 목차를 나눔)

4.          문법은 암기와 이해가 동시에 되어야 한다.

5.         관계대명사, 부사 라고 쓰여 있어도 형용사 절이다!!!! (학생들이 헷갈리기 쉬운 내용 강조)

6.          다양한 제스쳐를 사용하여 활동적으로 수업 (손가락을 앞으로 머리 양 옆에 마구 사용)

7.          When은 관계사도 의문사도 될 수 있다. (단어의 품사가 다양할 수 있음, 그에 따라 문장 속에서 다양하게 쓰일 수 있음)

8.          박스치고 외우라고 당부하기



위의 내용은 EBSi 홈페이지에서 [2014 협력교재 특강]  에서 쉽게 검색해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