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 연구/Professional Development
교육 연구 및 통계 분석 강의 노트 / Lesson 2 현장 연구의 개념과 방법
Natural J
2016. 9. 16. 15:33
[서울대학교 행정교육원 교사를 위한 교육연구 및 통계 분석]
Lesson 2 현장 연구의 개념과 방법
현장 연구란 무엇인가?
- 실천적 연구, 실천 연구
- 현장 지향적
- 실천 지향적
- 이론의 수립, 일반화의 창출보다 즉각적인 적용에 관심
현장 교육 연구의 필요성
- 특정 교육 현장의 독특한 문제 해결
- 그 독특한 지역 또는 학교에서만 찾아 볼 수 있는 독특한 문제
- 교직의 전문성
-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 스스로 모색
- 교육의 책무성
- 자신의 교육 실천 행위에 대한 반성
- 교육 여건 상의 문제 identify
현장 교육 연구의 의미
- 특정 교육 장의 문제 직접 해결 도전
- 교육 현장 전제
- 직면한 문제 중심
현장 교육 연구의 특성
- 목적: 실제 개선, 실천의 효과 증진
- 내용: 교육 현장의 실제 문제
- 주체: 교사
- 방법: 과학적 방법
- 결과: 구체적 방안과 해결전략 제시
- 효과: 효율적인 교육 실천 방안을 구성할 수 있도록 정보 제공
현장 교육 연구의 유형
- 교사의 일장적 교수 활동 유형
- 교육행위의 반성결과를 가끔 실천에 반영
- 교사의 자기 점검 유형
- 교육 행위의 평가나 반성결과를 규칙적으로 실천 행위에 반영하려 노력
- 교사- 연구자로서의 자기평가
- 연구 결과를 체계적으로 실천에 반영하여 교사 자신의 교육 행위를 개선
- 교사- 연구자로서 전형적 현장연구 유형
- 연구 결과를 체계적으로 실천에 반영하여 실천을 변화시키고 가설 검증을 통하여 교육 실천 개선
- 교사- 연구자로서의 전형적 학문적 연구유형
- 이론의 정립에 기여하기를 원함
현장 연구 과정 모형 [Ebbutt,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