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행정교육원 교사를 위한 교육연구 및 통계 분석]

Lesson 7,8 석박사 학위논문 작성법

 

연구계획서 작성단계 일반적인 원칙

학습 순서

  • 생각해봅시다
  • 학위 연구계획서 작성의 의미
  • 학위 연구계획서 작성의 일반 원칙
  • 요약 및 정리

 

연구 계획서 작성시 가장 중요한 것은?

  • 논문주제를 잘 잡는다는 것: 내가 관심 있는 영역
  • 변화 사례로부터
    • 1차 안:
    • 수정 안:
    • 주제 영역에서 하위 영역으로 좁혀나가는…

 

연구 계획서 작성

연구계획서 : 학위 논문 작성 초기 단계, 본격적인 자료 수집 및 연구 활동을 공식적으로 승인받기 위한 것

일반 원칙

  • 선행 연구 검토를 통해 문제를 분명히 한다.
  • 연구 문제의 폭을 점점 좁혀 간다
  • 지도교수의 조언을 바탕으로 한다
  • 문제의 제기, 이론적 배경, 연구문제, 연구가설, 연구 방법, 참고 문헌

원칙

1. 전혀 다루어지지 않은 새로운 연구는 없음. 기존의 관련된 선행 연구의 방법과 결과에 대한 다른 해석에 의해 새로운 연구

2. 경험적 자료를 근거로 하는데 범위가 좁아야 자료 수입이 용이

3. 지도교수의 조언을 바탕으로 계획서를 작성한다

    학위 논문의 작성은 지적 공동체에서 합법적으로 지도 교수 및 심사 위원들의 지도를 바탕으로 한다

    최근 경향 및 연구 방법론 상의 지도를 통하여 연구계획서가 발전됨

    지도 교수와의 협의 정도 여하에 따라 논문의 질적 수준 변화

 

상세한 원칙

  • 첫 문장과 문단 작성에 관한 원칙
  • 논지의 전개에 관한 원칙
  • 연구가설 도출에 관한 원칙
  • 연구 계획서의 범위에 관한 원칙

문제점: 일반적 배경 설명은 필요하지 않다

학술 연구 공동체의 연구자들이 읽으므로

 

1. 첫 문장 문단 – 최근 연구의 동량과 결과를 바로 기술

  • 일반적인 진술로 시작하는 것은 전문적인 학술 연구의 성격을 떨어트릴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 사례 1 ~한 신념은 특정 연구자의 주장을 들면서 이후에 연구문제를 전해나는 방식
  • 선행연구를 인용하면서 시작
  • 사례 2 일반적인 사회 상황, 기술, 교육의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한 내용 등 일반적인 내용으로 시작하면 적절하지 않음

 

2. 논리적 전개 – 논리적인 전개가 비약 없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비약이 없는 논리적인 전개
  • 앞의 문장으로부터 무리 없이 도출될 수 있는 흐름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 반드시 다른 사람의 검토를 받음
  • 글을 쓰는 것은 revision의 과정이다

 

3. 연구 가설 설정 – 이론적 배경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분명하게 제시한다

이론적 배경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분명하게 연구 가설을 제시

경험적인 연구를 위하여 연구 가설에 대한 통계적 분석을 실시

연구 문제, 이론적 배경, 연구의 가설

 

학위 논문 작성의 공통 서술 원칙

사례에서 잘못된 점은?

참고문헌 틀린 것 찾기

1. 들여쓰기

2. 영문의 경우 책 이름 혹은 저널 이름은 이탤릭체로 . 한글은 정자체

작성 원칙

  1. 문장은 단결하게 되도록이면 단문으로 서술한다.
    1. 명확성이 생명이다 .
  2. 인용은 엄격하게 직접, 및 간접 인용 명시
    1. 직접 인용하는 경우는 쪽수까지 표시 (2002:14)
  3. 논문 작성을 위한 표준 양식을 준수한다
    1. 한국 교육학회 등
    2. 1단계 로마자, 크기 14 들여쓰기 0
    3. 2단꼐 아라비아 크기 12 들여쓰기 2
    4. 3단계 가나 크기 11 들여쓰기 2
    5. 4단계 1) 2) 크기 11 들여쓰기 2
  4. 제 3자에 의한 검토를 받는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