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행정교육원 교사를 위한 교육연구 및 통계 분석]

Lesson 9, 10 석박사 학위논문 작성법

 

학위 논문 계획서 발표 단계의 원칙

스크린만 보면서 발표하면?

청중을 대상으로 이야기하는 듯

연구 계획서를 발표 할 때 논문지도 위원들의 질문이 많이 있게 된다

답변은 간결하게 질문에 포함되는 연구 수정 방향을 잘 확인

발표 후 수정 사항을 잘 반영

 

연구계획서 발표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

발표 시간이 너무 많은 겨우

원칙 – 논문 지도 위원의 공식적인 피드백을 확인, 반영하라

지도위원의 질의에 답변은 간단하게

질문, 수정 사항을 제대로 확인 및 반영

 

자료를 수집하고 초안 작성 단계의 원칙

통계적 분석 결과 제시 방법에 관한 원칙

결과 및 논의 기술 방법에 관한 원칙

 

자료의 수집과 분석 이후 논의 단계에서 무엇을 하게 되나요?

연구 결과 및 논의의 성격?

처음 논문을 쓰는 사람들은 논의를 쓰는 데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경험함.

연구 결과의 해석을 뒷받침하거나 다른 해석이 가능할 수 있는 선행 연구 및 관련 연구의 언급

 

통계적 결과 제시를 위한 표준 원칙을 준수하라

평균, 표준편차, 사례 수 등 기초 자료를 표로 제시하고 해당 분석 기법에 따라 제시

이원 변량 분석

 

지도교사와의 협의에 관한 원칙

 

학위 논문 심사 단계의 원칙

심사 전 초안 개발

심사 중 발표 및 질의 응답

심사 후 결과 활용

최종 심사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지도교수의 판단에 의하여 심사가 가능

대체로 논문의 완성도가 높은 경우

 

1. 심사 전 개발에 관한 원칙

심사 전 초안에 대하여 심사위원의 피드백을 받아 수정하라

최종 심사본을 심사 위원에게 일정한 기간 이전에 제출하라

의미) 심사본이 완성 되어 가는 과정: 지도교수에게 사전에 피드백을 받는 것이 효과적임

 

** 어려움을 겪는 경우

  • 심사 전에 거의 심사위원의 도움을 받지 않은 경우
  • 최종본을 심사 몇 일 전에 제출하는 경우
  • 논문 계획서 발표 단계에서의 수정 사항이 반영되지 않은 경우

질의 응답에 관한 원칙

좋지 않은 사례

  • 장황한 답변
  • 심사 위원의 관점 부정
  • 너무 쉽게 지적사항 받아들이는 것

심사 후 결과 활용에 관한 원칙

  • 심사 중 지적 사항에 대해 잘 메모하여 반드시 수정하라
  • 심사위원의 지적 사항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면 엉뚱한 방향으로 수정되어 최종 통과가 어려울 수 있음

 

학위 논문 작성 시 가장 중요한 원칙은 무엇인가?

"학위 논문 작성은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

연구할 필요가 잇는 문제를 찾아 면밀히 학습하여 결과 도출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학술적 용어 사용 일반적 도입

관련 선행 연구 언급을 통해 연구의 필요성 찾아가기

2. 연구 문제

앞에서 살펴본 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밝혀보고자 하는 구체적인 연구 문제를 진술하면 다음과 같다.

3. 용어의 정의

. 이론적 배경

1. 의지조절 능력의 개념

2. 의지조절 모형

3. 의지조절능력 수준에 따른 행동특성

4. 의지 조절 관련 선행연구

5. 교재 흥미

가. 지각적 교재 흥미

나. 의지조절능력 수준과 교재흥미 유발 전략간의 상호관련성

이런 종류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마무리

Ⅲ. 연구가설

본 연구에서 밝혀보고자 하는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Ⅳ. 연구 방법

1. 실험대상

2. 실험 설계 및 실험집단

가. 실험설계

나. 실험집단

3. 실험절차

4. 연구도구

5. 자료의 수집 및 분석 방법

Ⅴ. 연구결과 및 논의

연구결과

논의

Ⅵ.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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